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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이야기/그외창작

IX-SHADER#5 와 Mersin 데이터

by IX. 2011/09/13 23:47:54


 

도미넌스워5에 출품했던 mersin 데이터입니다. 원래 하이폴리데이터까지 넣으려 했지만 티스토리가
10메가까지밖에 지원하지 않더군요. MAX 2011이상에서만 작동합니다.
도미넌스워3때 Imrod작가가 풀데이터를 쿨하게 공개한 것을 보고 저도 그리 해보고 싶었는데, 잘 안되서 아쉽습니다.헝..

IX_Shader05.fx는 자작 셰이더입니다. 맥스 2012부터는 뷰포트화면이 좋아졌다고 하는데, 안봐서 잘모르겠고...
2011에선 맥스 뷰포트가 느린주제에 퀄리티도 안좋아서 자작 셰이더를 만들어서 쓰고 있습니다.

자작이라곤 해도 여기저기서 코드를 뽑아 필요한것만 붙인겁니다.. 직접한건 하나도 없고[...]
음. 빠른 것이 유일한 장점입니다[...] perspective뷰에서만 스펙및 림라이트가 제대로 보여요.

사용법은 디퓨즈/노말은 똑같고 스펙큘러맵을 이펙트맵이라는 것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이펙트맵은 스펙/글로스/글로우맵을 하나로 합친것으로 채널에 흑백이미지로 붙여넣어 완성합니다.
이는 실무에서 용량을 아끼기 위해 전에 있던 회사의 엔진 프로그래머가 짜낸 대책인데,
최적화엔 꽤나 효과적인듯 합니다.

스펙큘러 - Red채널에 붙입니다. 흑백만 지원합니다.
글로스 - Green채널에 붙입니다. 리플렉션되는 영역을 지정합니다. Reflection Enable을 체크하고,리플렉션맵을 지정해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리플맵은 주로 max폴더의 maps/sky_cube_mipmap.dds나, sunol_cubemap.dds를 사용합니다.
글로우 - Blue채널에 붙입니다. 원리는 지정한 영역은 빛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겁니다. Glow Enable을 체크해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나머지 설명은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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