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황

G3 패치 플레이 며칠 후.

by IX. 2005/06/26 21:25:00
사용자 삽입 이미지

6월 22일. 데브캣이 약속을 지켰다. 오후4시~7시까지의 패치로 G3를 업데이트한다는 내용의 약속.

어정쩡하고 불안한 모습이기는 했지만 어쨌든 해냈다. 좋아.유저들과의 약속을 지킨것에  대해서는 찬사를 보내자. 이 당연한 것들을 지키지 못하는 것이 한국온라인게임의 현주소이므로..


그러나 패치의 내용에 대해선 너도나도 불만이 많다. 기존처럼 가벼운 마음으로 플레이하기엔 너무나 많은 것이 바뀐 것이다. 몇가지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고자 한다.


1. 스테미나사용량 변화 : G3 패치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요소. 최악의 패치!!! 10살캐릭으로 환생시 스매시 3번을 쓰지 못한다. 애초에 스테미나 같은것이 왜 들어갔느냐, 스테미나소모량좀 줄여달라라는 얘기가 많았던 것에 비해, 데브캣측은 그와는 반대로 스테미나 사용량을 늘려버렸다!! 스테미나 사용량을 늘려 포션의 사용량을 늘리려는 의도였을까, 결과는 참담하다. 던전을 플레이할 시의 몰입감이 엄청나게 떨어진다. 장점이 전혀 없이 짜증만 유발하는 스테미나 시스템. 지금이라면 아직 늦지 않았으니 예전만큼만 스테미나 사용량을 줄여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2. 포션가격의 폭등 : 300원에서 1400원으로! 5배가까이 오른 포션가격에 많은 유저들이 불만의 한표를 던졌다. 그러나 냉정히 생각해보면 이것은 나름대로 괜찮은 패치라고 생각한다. 에린의 시세는 지나치게 올라있는데 반해 물약값만은 예전 축포 150원의 시절과 다를게 없었으므로 . . 예전의 시스템이 유지된다는 가정하에는 나쁜 패치는 아니라고 생각이 된다.


3. 스플래시 범위변경 : 전사들을 일약 스타로 만들어주었던 스플래시데미지. 법사나 궁수나 비해 너무나 큰 메리트였다. 기존처럼 신나는 사냥은 어렵겠지만, 밸런싱을 위한다면 꼭 필요한 패치. 환영할만한 요소다.


4. 무기의 변동 : 이 패치의 주안점은 "무기를 소모품으로"만드는 데에 있는 듯 하다. 지속적인 소모를 유도하는 기획의도엔 한표. 그러나 그 주체가 무기가 되어선 안되었다. 개조된 무기를 쓰던자가 일반 상점표무기를 들기엔 데미지가 너무나 밋밋한 법. 그렇다고 개조를 하자니 숙련이 부담스럽다. 게다가 새로 들여야 하는 인챈값도 만만치가 않다. 훌륭한 무기를 만들어놓고 '이걸 다쓰면 뭘쓰지'라는 엉뚱한 생각이 먼저 드는 패치다.

 신개조표도 문제다. 지력과 솜씨가 밸런에 미치는 영향이 많았던 G3이전은 많은 유저들이 부족한 밸런을 스킬로 채우고 크리와 최뎀에 비중을 두어 개조를 하면 되었었다. 허나 이제는 상황이 다르다. 예전의 202메이스는 극악의 밸런덕분에 더이상 환영받는 무기가 아니다. 그렇다고 몇몇 구개조에서 보여줬던 최뎀,밸런,크리의 3박자를 맞추기란 신개조표에선 이제 거의 불가능하다. 어느한쪽을 포기해야 다른것을 얻을수 있다는 밸런싱엔 찬성이지만,패치덕분에 몇몇 구 개조무기가 지나치게 성능이 좋아진 추세다. 여기서 흘러나오는 영원히 가질수 없는 자의 소외감을 어떻게 처리할것인가. 기회는 공평해야 한다. 신개조는 당연히 구개조보다 훌륭해야 한다. 다른건 하향해도 무기만은 오히려 상향해야 했다.


5. G3메인퀘스트 : 난이도 하향하면 할거다. -_- 마비의 퀘스트는 그냥 진행하기엔 너무 어렵다.. 게다가 페카라니-ㅁ-; 스토리가 완결된다는 점에는 만세다.얼마나 재밌을지 기대가 된다.

6. 스킬랭크제한 해제 : 몇몇사람들은 이걸 보고 지나친 상술의 결과라고 표현한다. 사실 1랭크까지 가는 AP가 만만찮게 드는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모든 스킬을 1랭크에 도달시키려는 유저개개인의 욕심이 큰 것도 사실이다. 엄밀히 따져보면 6랭까지 도달하는데 오르는 AP의 양을 생각할 때 1랭까지 사용되는 AP의 양도 얼추 맞는 느낌. 스킬 자체는 괜찮다 할수 있겠다. 그러나 여기에 사용되는 마나나 스테미나의 양이 장난아니게 변해버렸다-ㅁ-; 이건 대 실패!!! 기존의 게임성을 뒤흔들 정도!! 랭크를 높이는 보람은 적고 스테미나와 마나소모의 걱정이 앞선다. 그렇게 스킬 사용빈도를 낮출것이라면 뭣하러 그 많은 AP를 들여 스킬에 투자하겠는가. 예전처럼 돌려야 한다. 이 게임은 충분히 어렵고, 난이도를 줄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적어놓고 보니 확실히 알겠다.


스테미나 사용량을 1/2로 줄이는 것과 무기개조표만 어떻게 손보면 모든게 해결이다.

...


좀 고쳐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