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게임의 제작 : 린다 어드벤쳐
http://ix9.net/Linda.html
테터의 단축키나, 아래스크롤때문에 게임에 방해받는 경우가 있어서 페이지를 별도로
만들었습니다. 좀 괜찮을거예요?
차단된 컨텐츠라고 나올텐데 별로 유해하지 않습니다[...]
믿어도 좋아요. 나쁜 일을 작정해도 소심해서 못하는 성격이라니까요!
키입력 :
→ 걷기.
→→ 뛰기.
X : 점프
Z : 공격
P: 정지 ( 제대로 작동안한다는. 그렇다는)
- 지금은 여기까지
2월 27일 :
idle / walk / run 의 상태 구현.
비상한 노가다코딩. 정녕 이 방법뿐인가orz
2월 28일 :
점프구현...을 하려다 필요한것이 충돌
충돌구현...을 하려다 필요한 것이 플랫폼
플랫폼..을 하려다 필요한것이 맵 에디터.
..해서 맵에디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게 맞을거야!
그치만 현재 미완이라는거.
3월 5일 :
충돌구현. 별것도 아닌 것 같은데 안풀려서 1주를 잡아먹었어요orz
스테이지를 크게 하려고 교재와 다르게 하다보니 [...]
이것이 정답이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스테이지 스크롤.
3월 7일 :
점심시간에 아노아씨의 조언을 얻어 스크롤 구현했습니다.
생각보다는 쉽게 구현이 되어 만족중. 플래시의 특성상,
좀 많이 느리다는걸 제외하면 말이죠.orz
3월 8일 :
기획방향을 좀 수정해서 스테이지를 조금 크게 늘릴 필요가 있었기에,
세로스크롤을 구현하고 stopping모션중 점프가 가능하게 바꿨습니다.
점프 높이도 수정하고요.
슬슬 그림이 필요하겠군요.
3월 9일 :
캐릭터 설정과 도트생성중.. 타일찍기가 생각보다 부하가 커서 고민중입니다.
단지 이미지만 있으면 되는데 무비클립을 생성해버려서 말이지요..
아. 웬지 캐릭터의이름은 '로라'가 되어버렸습니다. 꽤 구식이름 같아요.
3월 15일 :
스테이지 정리. 초반에 무계획으로(..몰라서 그렇게밖에 할 수 없었던) 진행했더니
고칠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그와 동시에 진행하고 있던 것이, 대형맵을 지원하기 위해 타일을 찍는 구조를
완전히 변경했습니다. 예전에 32x32정도의 맵이 한계였던 것이(그러고도 많이 느렸던 것이)
계산대로라면 256x256맵도 (혹은 그 이상)지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동시에 포기하고 있었던 화면흔들림도 구현할 수 있을것 같아요.
벌써 1주일째 고민중인데, 아주 조금씩 풀리기 시작합니다.
다소 삽질은 했지만 귀중한 지식을 얻..었나?
매일 힌트가 되어주고 있는 민규에게 감사~
여튼 NDSL 응원단때문은 아니예요. 치어리더는 이쁘더군요.ㄹㅇㅁㄴㄹ
3월 18일 :
한번 더 엎어서 스테이지 정리 완료. 진리는 단순한 곳에 있다고 했던가요.
2주간의 삽질. 되긴 되는군요. 눈물이 날 지경orz
동시에 높은곳에서 떨어지면 화면이 흔들리는 셰이킹기능도 구현했습니다.
(..테스트용입니다. 당연히 게임안에선 제한적으로 쓰이겠죠)
캐릭터 이름은 '린다'로 바꿨습니다. 아니 꼭 응원단을 해서라기보다.[/허탈]
3월 20일 :
캐릭터 걷기와 뛰기 동작을 추가.
뭔가 움직이지만, 얘가 쬐그만해서 티가 나지 않는다는것이 단점?
3월 24일:
캐릭터 정지,점프,착지 동작을 추가.
직사각형모양의 맵테스트.(64x16) 스크롤에 문제가 있었지만, 해결했습니다.나 잘했다.
십자선은 위치를 맞추기 위한 기준선..플래시가 벡터기반이라 소숫점까지 몽땅
계산하는게 참 성가셔요[...] 제보받습니다.소숫점 이하는 안쓰고 싶은데 방법 아시는 분?
3월 26일:
잠시 느슨해졌었는데 다시 할만한 의욕이 생기는 요즘. 집에 먼지가 많은 걸 제외한다면
할만합니다. 슬슬 더워지니, 여름이 늦춰지길 바래요!!
현재는, 몬스터 배치를 위해 에디터 업그라운드중. 선택까지는 구현했는데, 찍기부분에서
미완성입니다. 그럼 직장인은 자러가야 하니, 이만.
3월 27일:
에디터에 몬스터 찍기 기능추가. 이걸 이용해서 게임본체에도 몬스터의 출력은 완료.
사실 어려운 건 이제부터죠. 오늘은 쉬어가는 타이밍에 가까웠어.
그나저나 이터군이 알려준 키입력로직은 충격입니다. 역시 게임프로그래밍
감각은 제가 본 녀석중 최고같아요. 하고 싶은 걸 미루는 것은 성격이 아니니까,
내일 도전해볼까 합니다.
3월 30일:
키커맨드 입력방식은 완료. 첫번째로 대시를 적용해보았는데, 결과는 괜찮습니다.
다음작업으로는 몬스터AI. 출력을 했으니 움직이긴 해야 할터인데 생각만큼 어렵네요
아니, 생각보다 어려워! 무엇보다 웬지 프레임이 끊기는게 말이죠orz
현재는 임시로 전진만 하게 해놓았습니다. 벽에 부딪힐때도 이동이 깔끔하지 못하고,
문제가 여기저기 보이니, 오늘은 일찍이 포기.
그래도 웬지 아직 게임같진 않네요orz
4월 1일:
몬스터 증발현상 수정. 뎁스가 블럭과 중복되며 나타나는 문제였습니다.
몬스터 '말랑'의 AI를 덧붙였는데 생각보다는 쉽게 잘 나왔습니다?
Pause기능을 추가했습니다.쓸모는 없지만[...] 작동키는 'P'입니다.
보스몬스터를 추가했습니다. 커맨드로 "↓→ZX"하면 소환됩니다.
...너무 기대는 마세요. 날이 날인만큼[...?!]
4월 2일:
Z키로 공격모션이 나갑니다. 아주 기초적인 1단계 공격뿐이긴 해도..
아울러 히트판정도 구현. 현재는 평화모드라서 아무도 죽지 않습니다만[...]
공격감이 너무 부드러운 감이 있어서 좀 끊는 맛이 있어야 할 듯 싶어요.
지금 제 몸은 동물의 숲을 원하고 있으니, 내일 생각하도록 합싣ㅁㄹㄻㅇㄴ
4월 3일:
타격감테스트. 현재는 딜레이를 좀 길게 넣어놓은 편입니다. 본편에선 어떻게 수정될지
모르겠지만..여튼 소스가 깔끔하지 못한것 같아서 내일 다시 한번 손봐야겠습니다orz
4월 4일:
타격이펙트 변경. 좀 더 강해보입니다. 2차공격도 구상했었는데, 어찌해야 할지 몰라서
일단 보류.소스코드가 좀 범용적이지 못해서 애 좀 먹게 생겼어요;
4월 6일:
불안한 2단 공격구현. 소스가 난잡하다보니 이런저런 버그를 유발시키는군요orz
4월 7일:
특수기,스킬, 캔슬구현.
특수기는 →Z 로, 공격을 성공시켰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Z 인데, 좀 엉성해서 반대로 해도 나갑니다[...]
4월 9일:
기술 사용후 공격이 아닌 스킬로 캔슬시, 이펙트와 캐릭터가 멈추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적죽음 구현. 적에게 HP를 부여, 린다에게 공격력을 부여했습니다.
연두색말랑의 HP는 3, 보라색은 5, 린다의 공격은 차징어택은 2, 나머지는 모두 1.
의외로 쉽게 구현이 되어서 흡족. 내일은 이펙트의 위치보정을 해야 합니다
(겉으로 보기에 변하는건 없...)
4월 11일:
린다의 데미지 처리. 완료라고는 할 수 없어요.
소스가 엉켜서 많은 부분을 수정해야 합니다.당분간은 정리작업에 힘써야겠네요orz
그 발원지는 린다의 데미지 처리. 연속해서 콤보를 사용시, 이펙트가 남고 린다가
데미지상태로 굳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혹시 이것을 재현할 수 있으신분은
방법을 적어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4월 12일:
밟기 공격의 처리. 데미지도 완료된것 같습니다.(그림만)
로직이 꽤나 많이 바뀌었는데, .. (기본으로2스윙이 가능하다든지..)
덕분에 조작감이 굉장히 바뀌었습니다; 그동안 선입력처리를 미뤄왔었는데,
이젠 할때인것도 같고 orz
4월 18일:
입력구조를 완전히 바꾸면서 선입력이 가능해졌습니다.조작감이 조금은 좋아지지 않았나
생각되요. 더불어 아이템 추가. 간단한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에디터와 스크립트에
며칠이나 머리를 굴려야했습니다.
이제 기본골격은 끝난것 같아요. 하지만 제작은 이제부터라는거[...]
4월 20일:
UI 부착 1단계. HP와 점수. 일단 몫수까지 표현해놨습니다만, 작동되는건 점수뿐입니다.
디자인 초안입니다.1대 맞으면 1하트 감소. 글쎄요..? 언제 구현될지는 잘?
4월23일:
HP와 라이프의 구현. 이제 죽기까지 합니다.(..게임오버화면은 신경쓰지 마십..)
어빌리티 습득의 구현. 덕분에 모든스킬을 막아두었습니다.꽤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ㅇㄴㄻ
조금씩 완성될때마다 조급해져요.슬슬 때려치고 싶을 시기이기도 하고.
작업이 길고 고독하다 보니, 원래 게임제작하다보면 때려치고 싶을때 많습니다.ㅁㅇㄴㄻ
마음을 다잡을 시기예요? 돈마인!
4월25일:
장애물 '까시'구현. 게임이 조낸 어려워졌습니다[...]
4월 27일:
장애물 블럭구현.왜 열쇠를 먹는데 블럭이 사라지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면
조용히 마음속에 담아두세요. 저도 모릅니다!!
플레이를 하다보니, HP가 1칸 남아있는 상태에서 데미지를 입고 착지를 할 정도로
높은 곳에서 떨어질 경우, 죽지 않는 버그가 있군요. 해보지 마세요. ㄴㅇㄻㄹㅇㄹ
5월 7일:
어렵진 않지만 귀찮아서 미루고 있던 스테이지 클리어를 절반정도 구현.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를 하느라 정신없었다는.그렇다는.
이제 스타2가 나오면 또 린다는 태어나는 시기가 무한정 길어질 것 같아서 고민입니다.
아니, 안할수는 없어요! 컴사양도 맞췄다고!